<편해서 네이버 왔다는 직원에 억장 무너져>라는 기사 때문에 여러 이야기들이 회자되고 있다. 오래 전 티맥스소프트 사장이 강연회에서 했던 말도 떠올랐다. 최근 <LG전자를 떠나며 CEO에게 남긴 글>도 생각이 난다. 많이 답답하다. 다만, 이런 이슈들 때문에 우리 업무 환경이 개선되고 달라졌으면 하는 기회가 되면 좋겠다. <美 최고 유망직 SW엔지니어>라는 기사가 그저 부러울 뿐이다.
소통은 참 어렵다. 서로의 입장에서 서로를 이해하는 것은 어쩌면 인간의 본성이 아닌 것 같다. 아무리 좋은 뜻으로 이야기 했다하더라도 나쁜 뜻으로 이해될 수 있는 일들이 너무나 많다. 조직이 커지면 그 정도가 심하다. 경영자 혹은 인사권을 가지고 있는 리더의 말은 잘못 전달되기 쉽다.
“기업의 생존을 위해 위기 의식을 가지고 혁신해야한다”는 말을 전달하기 위해 직원의 근태를 언급하며 질타한다면 직원들이 진정성을 느낄 수 있을까? 일부 직원의 문제를 언급하며 강하게 비판하면 대부분의 선량한 직원들에게 나쁜 영향을 미친다. 왜냐하면 그것은 직원들을 신뢰하지 않는다는 간접적인 표현이기 때문이다. 다른 접근과 노력이 필요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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