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습

    학습

    학습과 관련된 최근 경험들을 꺼내 보자. 공부, 교육, 콘퍼런스, 책을 통해 수많은 정보를 입력했다. 하지만 입력만 있다. 내공(역량, 공부, 훈련 등)을 더 쌓은 후에 해야지(적용, 실행) 하는 생각을 한다. 그리고 아웃풋은 미뤄지고 사라진다. 준비된 이후에 라고 말했지만, 준비된 시점이 언제인지 알 수 없다. 상대적으로 멀리 있는 목표를 향해 힘을 다했다.…

    Continue reading →: 학습
  • 좋은 것 찾기

    좋은 것 찾기

    야생학습 모임에서 느꼈던 점을 몇 가지 적어본다. 회고 때 말하고 싶었지만 참았다. 난 말이 많거든. 자제했다. 학습이 되고 있는지 잘 모르겠다. 변화와 성장을 잘 느끼지 못하겠다. 잘 모르겠다. 야생학습에 대한 내 솔직한 고민이었다. 야생학습을 잘하는 사람들은 명료한 평가보다는 모호한 평가를 잘한다고 한다. 모호한 평가라는 것은 여러 가지 면을 같이 본다는…

    Continue reading →: 좋은 것 찾기
  • OSMOSIS(오스모시스)

    OSMOSIS(오스모시스)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OSMOSIS(오스모시스)를 봤다. 삼투(滲透)라는 뜻인데 우리가 자주 듣던 그 삼투압이다. 삼투(滲透, 문화어: 스밈압력, 프랑스어, 독일어: Osmose, 영어, 라틴어, 스페인어: Osmosis) 또는 삼투현상이란, 묽은 용액과 진한 용액이 반투과성막을 사이에 두고 있을 때, 농도가 더 진한 쪽으로 용매(일반적 물)가 이동하는 현상이다. 이때 발생하는 압력의 크기를 삼투압이라고 한다. Passive transport. (출처:…

    Continue reading →: OSMOSIS(오스모시스)
  • 시작

    시작

    바램 사람에게는 “해보고 싶다”하는 바램이 있다. 그러나 정신없이 살다 보면 시간은 어느새 훌쩍 흘러버린다. 마음만 무거워진다. 마음에만 두고 있으니 당연하다. 그래도, 난 그 바램을 좋아한다. 맥락과 상관없이 빌립보서 성경 구절을 좋아한다. 너희에게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시나니… (출처: 빌립보서 2장 어딘가) 마치 씨앗 같다. 적당한 환경이 되면 자라기도 하고 반대로 죽기도…

    Continue reading →: 시작

I’m 春

반갑습니다.
기분 좋고 편안한 하루가 되면 좋겠습니다.

Let’s sel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