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ontinue reading →: 영향력대학교 1학년 여름, 좋아하는 사람들과 함께 떠났던 여행이 기억납니다. 저녁이 되면 오손도손 모여 앉아 다양한 이야기 꽃을 피웠습니다. 누군가 제게 물었습니다. “어떤 사람이 되고 싶으세요?” 갑작스러운 질문에 머뭇거림없이 답했던 기억이 납니다. “누군가에게 선한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라고. 평소에 제가 그렇게 생각하고 있었던 것인지 혹은 나도 누군가에게 주어 들은 말인지…
-
Continue reading →: Pre-Mortem이란일상에서의 Pre-Mortem은 작지만 의미있는 경험이었습니다. 혹시 누군가 Pre-Mortem이 뭐냐고 물으실 것 같아서 기록해 놓습니다. 물론 검색해 보면 다 나옵니다. 2007년도 Harvard Business Review에 실린 <Performing a Project Premortem>이라는 글에서 처음 언급되었습니다.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 미리 실패를 상상하여 위험을 예측하고 방지하는 기법입니다. 사망 원인을 찾기 위해 죽은 사람을 검사하는 Post-Mortem(부검)을 따서…
-
Continue reading →: 일상에서의 Pre-Mortem아빠: 자, 우리 상상해 볼까? 오늘 학원 갔다가 할머니 집에 가기로 했잖아. 그런데 저녁에 집에 왔는데 온 가족이 기분이 상했어. 뭐 땜에 그랬을지 이야기를 만들어 볼까? 딸: 맥도날드에 갔는데, 망고주스를 주문한 거야. 근데 망고주스가 엎어졌어. 그래서 옷이 젖었어. 그 상태로 할머니 집에 갔지. 그런데 친구들이 놀렸어. 아빠: 맥도날드에 갔는데 엄마가…
-
Continue reading →: 변화의 시작삶의 변화, 행복의 추구는 오랜 시간 계속되는 고민의 주제입니다. 삶의 변화를 간절히 바라면서도 막상 변화 앞에 주저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되고 행복, 행복, 행복을 반복하다가 오히려 행복해야하는 한다는 강박에 빠지기도 합니다. 오늘 사람들과 이야기를 하다 아! 하고 깨달은 사실이 하나 있습니다. 나 자신이 급격한 변화를 기대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변화의 강도에 관심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