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ontinue reading →: 설계가 필요할까?설계는 필요한 만큼 적절하게 꼭 해야 한다. 하지만 흔히들 문서화의 부담 때문에 아예 안하거나 적는 방법을 몰라서 너무 많이 적는다. 설계문서는 꼭 필요한 만큼만 적절하게 적어야 한다. 가장 어려운 말이지만 이 이상으로 표현하기는 어렵다.설계서는 한 페이지가 될 수도 있고 수천 페이지가 될 수도 있다. 스펙이 이를 결정한다. 만약 제대로 된…
-
Continue reading →: 플랫폼전략연구회 참석 후기주제: 콘텐츠 폭발의 시대와 Curation 호기심과 사람들의 에너지를 경험하고 싶어서 추운 날씨에 칼퇴근 하고 강남에 다녀왔다. 처음 참석한 자리라서 자연스럽게 소극적 모드에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었다. 참석하신 분들이 참 진지했고, 서로의 생각을 열린 자세로 공유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명승은 대표께서 주제에 대한 이야기를 재밌게 잘 풀어가셨다. 발표 참 잘하신다. 개인적으로 “IT 큐레이터가 직업으로…
-
Continue reading →: 97 Things Every Software Architect Should Know팀에서 함께 세미나 했던 책이다. 각각의 주제에 대한 친절한 설명이 주어지지 않고, 제목과 내용이 약간 안맞는 것들도 있는 듯하지만 여러 가지 통찰력을 얻을 수 있어 읽어볼 만한 책인 것 같다. 여러 번 읽어보면 도움되는 주제들이 꽤 많다. 97 Things Every Software Architect Should Know, PDF Other Things Software Architects Should…
-
Continue reading →: 아키텍트를 양성하는 나라SW Architect는 고참 개발자이다. 외국에서 SW Architect 양성 학원이 있나 물어보라. 개발자들이 스스로 SW Architect라고 강조하는지 알아봐라. – 전규현 아키텍트를 양성하는 나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