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of person touching the surface of braille

Contextual Sense

제공

Architects must continuously develop and exercise “contextual sense” – because there is no one-size-fits-all solution to problems which may be widely diverse. (by Randy Stafford)

“영역에 맞는 감각”으로 번역한 이 말은, No Silver Bullet (SW 개발에 있어서 한방에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과 같은 맥락을 가지고 있는 말이다.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 상황(경우)에 따라 다르고, 도메인에 따라 다르고, 문제가 뭔가에 따라 다르다는 말이다. 즉, 정답이 없다는 말이다. 이 말은 경험적으로 사실이고, 틀린 말이 절대 아니다.

그래서, 훌륭한 아키텍트가 되기 위해서는 오랜 수련과 성숙됨에서 흘러나오는 영역에 맞는 감각이 필요한 것이다. 단순히 경력이 오래되었다는 사실만으로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

이것은 생각보다 무거운 요구 사항인 것 같다. 그래서 겸손하게 이 길을 묵묵히 걸어가야할 필요가 있다. 잘못하면 요란한 빈수레가 될 가능성이 크다.

여담으로, 상황에 따라 틀리다는 말이 문제를 회피하거나 의견 충돌에서 벗어나기 위한 변명으로 사용될 때가 가끔 있다. 그래서 불편하고 답답할 때가 있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