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nsual blonde in bikini chilling in pool

콘텐츠와 시스템의 관계

제공

직장 생활을 처음 시작한 2000년도에는 움직이는 작은 흑백 이미지를 휴대폰에 보여주는 것도 대단한 시절이었다. 내가 있던 회사는 그 기술을 만들어서 응용과 콘텐츠를 팔아 돈을 벌었다.

콘텐츠가 답이다.

당시 모 차장님께서 했던 말인데, 그 말을 지금도 기억하고 있다. 콘텐츠가 돈이 된다는 뜻이었다. 그러나 일부 회사를 제외하고는 생각보다 돈을 벌기 쉽지 않았던 것 같다. 통신사에게 굽신 굽신해야 했고, 통신사를 상대로한 영업의 능력이 너무도 중요했던 때였던 것으로 기억한다.

지금은 세상이 많이 변해있다. 콘텐츠가 답인 시대다. 최소한 동등한 기회로 돈을 벌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져 있다. 그 당시 묵묵하게 게임을 개발했던 회사들이 지금은 크게 성장해 있다.

훌륭한 콘텐츠는 훌륭한 시스템을 만든다. –Zubin Wadia

콘텐츠와 소프트웨어 아키텍처가 크게 관련이 없어 보일 수도 있지만 콘텐츠는 품질 속성의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무시할 수 없는 때가 되었다. 아무리 잘 만든 시스템이라고 하더라도 콘텐츠를 고려하지 않으면 오래 살아남을 수 없을 것이다.

최근에는 콘텐츠의 개념이 어플리케이션과 서비스로 확장되었고 콘텐츠와 서비스를 가지고 있는 회사가 성장하고 있다. 예를 들면 안드로이드도 결국 구글 서비스를 위한 시스템인 것이고, Microsoft 의 Kinect가 인기를 끈것도 같은 이유로 설명될 수 있을 것 같다. IT를 이끌어가는 것은 시스템이 아니라 콘텐츠이고 서비스다.

시스템의 성공 여부는 콘텐츠에 달려 있습니다.
– 소프트웨어 아키텍트가 알아야 할 97가지 (p145)

사족 하나,
한국의 경우 사회적 이슈가 된 성인 콘텐츠가 IT를 발전 시켰다는 농담(?)을 하곤 한다. 그것이 사실이면 훌륭한 콘텐츠 혹은 서비스의 정의는 뭘까?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