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n in blue dress shirt talking

선배 아키텍트의 조언

제공

업계에서 유명하고(?) 훌륭한 아키텍트와 회사 임원 앞에서 아키텍트 활동을 보고하고 평가 받는 자리가 있었다. 많은 경험과 실력으로 내공이 느껴지는 아키텍트의 코멘트가 무척 의미가 있었다.

– 아키텍트는 훌륭한 표현력을 활용하여 개발자에게 도움이 되는 Communicator 역할을 해야 한다.
– Reference Implementation 이 반드시 필요하다. 거룩한 말씀만 하는 사람이 되면 안된다.
– SW에 맞지 않는 툴 혹은 프로세스(예:식스시그마)를 적용함에 있어서 SW의 언어로 매핑할 수 있는 Translator 역할을 해야 한다.
– Code 자체가 훌륭한 Design Model이 될 수 있는 Code Model이 적합한 상황도 있다.
– 안드로이드 개발에 있어서 패턴에 대한 깊은 이해 없이 Configuration 만으로 문제를 해결하게 되면 자칫 Configuration의 홍수에 빠질 수 있다.
– 상속보다는 위임을 활용하고, Configuration은 Simple 하게, 문제는 모델로 커버하도록 하자.

롤 모델을 찾기 힘든 개발 환경에서, 좋은 아키텍트의 코멘트를 들을 수 있어서 만족한다. 나 역시 누군가에게 좋은 롤 모델이 되어야 할 텐데, 그런 날을 기대해 보자.

※ 좋은 코멘트가 더 있었는데, 메모를 다 못한 것이 아쉽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