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생활에서 중요한 3가지

직장에서 동기부여는 대단한 자극에서 발생하기 보다 사소한 느낌에서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내 상사가 내가 하는 일에 진심으로 가치를 부여해 주는 것, 함께 일하는 동료로부터 오는 감사의 피드백이 그 예다.

내적인 동기가 중요함을 알고 있지만 함께 일하는 사람으로부터의 자극이 없이 스스로 의미를 찾기란 쉽지 않다. 결국 사소한 외적 자극이 큰 역할을 한다. 그것은 내가 하는 일에 대한 만족도로 이어진다.

만족도의 지속을 직장 생활에서의 행복이라고 봤을 때 이를 위해서는 아래 3가지 정도가 필요해 보인다.

  • 내게 주어진 일에 대한 회사(상사, 동료)의 관심과 가치 부여
  • 그 일에 대한 진전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 하나씩 완성됨을 느끼는)
  • 이전 보다 더 성장하고 있다는 느낌

우리가 직장에서 지치는 많은 이유가 이것들과 관계가 있다. 예를 들면 어떤 일을 맡아서 노력하고 열심히 하고 있는데 그 일을 빨리 끝내고 다른 일하라고 하면 힘이 쭉 빠진다. 일이 진행되지 않고 제자리를 맴돌고 변화가 없을 때 의욕은 사라진다. 많은 시간을 회사에서 보내면서 성장하지 못하고 정체된 느낌을 받는다면 조직을 옮기거나 이직을 생각하게 된다.

현실은 그리 간단하지 않다. 상사가 인정해 주고 동료가 나를 필요로 하는 것이 그리 녹녹하지 않다. 그래서 그러한 욕구를 내려 놓고 스스로 동기를 찾고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일이 진전되지 않는다면 일을 좀 더 잘게 쪼갤 필요가 있다. 일을 잘개 쪼개서 하나씩 완료해 나가는 느낌을 경험하는 것이 필요하다. 어떤 일에 대한 완료 조건이 그래서 중요하다.

개인의 성장은 조직이 배려해주고 개인이 노력해야 가능하다. 개인의 성장이 중요하다지만 실제로는 우선 순위가 뒤에 있는 것이 직장 현실이다. 더 좋은 환경을 찾을 필요도 있다. 물론 더 좋은 환경 이면에는 예상치 못한 복병들이 존재한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