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 에서 FTP 한글 표시 문제

한글 표시 문제 (해결)

Mac에 내장된 FTP 서버는 논외로 하고 나는 맥미니에 Rumpus를 돌려서 쓰고 있었다. 문제는 한글이 깨진다는 것. 이는 맥에서는 Decomposed UTF-8을 사용하고 다양한 FTP 클라이언트들은 저마다 지원하는 캐틱터 셋이 조금씩 틀려서 발생하는 문제다.

특히 Rumpus에서는 캐틱터 셋을 변경하거나 조정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따라서 이를 조정할 수 있는 맥용 FTP 서버를 사용해야 하는데, PureFTPd Manager라는 녀석이 아래와 같은 설정을 지원한다.

–fscharset=UTF-8-MAC –clientcharset=EUCKR

 

외부 접속 문제 (미해결)

캐릭터 셋 문제가 해결되고 나니 외부에서 FTP 접속이 잘 안되는 문제가 있다. 21번 기본 포트를 사용하면 문제가 없는데 포트를 바꾸면 문제가 된다.

다른 포트를 하나 더 써보려고 했던 이유는 21번 기본 포트는 Rumpus를 210번 포트는 PureFTPd Manager를 써보려고 했던 것 뿐이다. 물론 21번 포트를 막아 놓는 경우도 종종 있고.

암튼 이유를 잘 모르겠다. FTP의 2가지 모드(Active Mode와 Passive Mode)와 관련 있을 것이라는 심증만 있을 뿐. (참고: FTP 세미나 자료)

공유기의 port forwarding 설정이라던지 passive mode 에서의 port range 도 잘 챙긴 것 같은데 말이다.